자동차 사고, 당황하지 말고 정확하게 대처하자
자동차 사고는 누구에게나 갑작스럽게 찾아올 수 있다.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게 대응하려면 사고 발생 시 신고 방법과 보험 청구 절차를 정확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차 사고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하고 침착한 대응이다. 사고 현장에서 안전을 확보한 후, 보험사와 경찰에 정확하게 신고하고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다. 보험금 청구 절차를 숙지해 두면 사고 처리 속도를 높이고 불필요한 불이익을 방지할 수 있다.
1. 사고 발생 직후 해야 할 일
①즉시 안전 조치 차량을 갓길이나 안전한 장소로 이동한다. 비상등을 켜고 삼각대를 설치한다. 야간이나 안개가 낀 경우, 추가로 경광봉을 활용한다.
②부상자 확인 및 응급 조치 부상자가 있다면 즉시 119에 신고한다. 의식이 없는 경우 절대 함부로 움직이지 않고 구조대 도착을 기다린다.
③사고 현장 증거 확보 사고 차량 및 도로 상황을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한다. 블랙박스 영상을 별도로 저장한다. 상대방 차량 번호판, 운전자 정보, 보험사 정보를 확보한다.
④경찰 및 보험사 신고 인명 피해가 있거나 차량 손상이 크다면 경찰(112)에 신고한다. 보험사 고객센터에 연락해 사고를 접수한다. 사고 당사자 간 합의가 어려운 경우 경찰 입회하에 진행한다.
2. 보험사에 사고 접수하는 방법
①고객센터 전화 접수 보험사 고객센터에 전화해 사고 내용을 접수한다. 보험사에서 안내하는 절차에 따라 진행한다.
②보험사 모바일 앱 활용 대부분의 보험사는 사고 접수 기능을 앱에서 제공한다. 실시간으로 사고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③긴급 출동 서비스 요청 차량 견인, 배터리 방전, 타이어 교체 등의 서비스가 필요할 경우 고객센터에 요청한다. 일부 보험사는 긴급 출동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3. 보험금 청구 절차
①차량 수리비 청구 차량 수리를 진행한 후, 정비소에서 수리비 영수증과 견적서를 발급받는다. 보험사에 제출하여 보상금을 청구한다.
②치료비 및 병원비 청구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경우 진료비 영수증, 진단서를 보험사에 제출한다. 통원 치료 시 보험사에서 지정한 병원에서 치료받으면 절차가 간소화된다.
③필요 서류 준비 사고 경위서, 차량 수리비 견적서, 병원 진단서 및 치료비 영수증, 경찰 사고 접수 증명서(필요 시)
④보험금 지급 확인 보험금 지급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하고, 지급 내역이 예상과 다를 경우 보험사에 문의한다.
4. 사고 처리 시 유의해야 할 점
①현장에서 무리한 합의 금지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말고, 경찰 및 보험사를 통해 객관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사고 접수를 지연하지 말 것 사고 후 바로 보험사에 접수해야 보상 처리가 원활하게 진행된다.
③과실 비율에 대한 정확한 확인 과실 비율에 따라 보험료 할증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확인한다.
5. 주요 보험사 사고 접수 연락처 (2025년 기준)
보험사 앱을 이용하면 사고 접수가 더욱 간편하며,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삼성화재: 1588-5114
현대해상: 1588-5656
DB손해보험: 1588-0100
KB손해보험: 1544-0114
메리츠화재: 1566-7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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