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가 바이럴 마이크로트렌드를 거부하는 이유

2025. 5. 1. 07:41in Swi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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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이상 ‘귀엽기만 한’ 유행은 통하지 않는다

바이럴 트렌드에 지친 Z세대는 이제 정체성과 지속 가능성을 입기 시작했다. ‘마이크로트렌드’의 퇴장과 그 뒤에 숨은 소비 심리를 읽는다.

 

‘토마토 걸’, ‘조용한 럭셔리’… SNS를 뜨겁게 달구던 마이크로트렌드, 이제는 지쳤다? 한때 TikTok 피드를 점령했던 바이럴 마이크로트렌드가 서서히 시들고 있습니다. 팬데믹 이후의 실험적 스타일은 소비자들에게 짧은 쾌감을 안겨주었지만, 그 반복은 피로감을 남겼습니다. 이제 Z세대는 ‘진짜 나’를 보여주는 보다 지속적이고 의미 있는 스타일을 원하고 있습니다.

 

 

‘바이럴’의 부상과 쇠퇴

마이크로트렌드는 팬데믹 이후의 특정한 사회적 배경에서 급속히 부상했습니다. 여유 자금, 시간, 그리고 새로운 자아를 탐색하려는 욕망이 젊은 소비자들을 실험적인 스타일로 이끌었습니다. 그러나 그 실험은 때로는 ‘유치하다’거나 ‘가짜 같다’는 인식으로 이어졌고, 결국 소비 피로로 귀결됐습니다. 에디토리얼 어소시에이트 조안 케네디는 이렇게 말합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뭔가 ‘단단한 무언가’를 붙잡고 싶어 해요. 마이크로트렌드의 바이럴 속도는 너무 빠르다 보니, 오히려 거부감이 생기는 거죠.”

의미 중심 소비로의 전환

새로운 소비 흐름은 스타일을 특정한 문화 이벤트나 사회적 맥락과 연결하려는 욕구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비 영화나 비욘세의 ‘카우보이 카터’ 투어처럼, 명확한 서사를 지닌 이벤트에 따라 스타일을 선택하는 경향이 짙어졌습니다. 단순히 ‘예쁘니까’ 입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지금 나는 어떤 서사를 살고 있는가’가 중요한 기준이 된 셈이죠.

브랜드가 주목해야 할 포인트

리볼브의 최고 상품 책임자 디비아 마투르는 “다계절 동안 유지될 수 있는 트렌드를 주목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소셜미디어, 런웨이, 팝컬처 전반과 연결되어 있는 흐름만이 진짜 트렌드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조안 케네디는 여기에 한 가지 더 덧붙입니다. “이제 브랜드는 ‘바이럴’의 새로운 정의를 고민해야 해요. 그냥 많이 팔리는 것이 전부는 아니에요. 그 흐름이 바뀔 준비를 해야 하죠.”

유행보다 ‘나’를 입는다

단명하는 트렌드에 지친 소비자들은 ‘바이럴’보다는 ‘본질’을 택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신만의 정체성과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옷, 이벤트와 의미를 연결할 수 있는 스타일, 그리고 다계절을 살아남는 디자인이야말로 지금 Z세대가 원하는 패션입니다. 이제 브랜드가 할 일은 명확합니다. 더디더라도, 오래도록 사랑받을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드는 것. 그것이 곧, 바이럴을 넘는 새로운 지속가능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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