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뉴포트 슬로우 워크(Slow Productivity) 덜 일함으로써 더 좋은 결과를 내는 법

2025. 4. 7. 09:45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반응형

2025년 9번째 읽기록

Words by Jeong-Yoon Lee

 

"근면성실이 답은 아닙니다." 창조적으로 살면서 성공하는 법. 3개월 전 지식인사이드에 올라온 콘텐츠 제목이다. 슬로우 워크 책을 다 읽고 한 줄 평을 남긴다면 적절한 한 줄이 아닌가 싶더라고요.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 플랫폼에서 알게 된 "느린 생산성(Slow Productivity)" 책은 창의적인 마음을 위한 신선한 아이디어와 이번 봄에 영감을 줄 책 5권 중 한 권으로 소개되어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올해 들어 삶의 방향에 대해 닮고 싶은 인물 중 한 분인 미키김님의 추천서를 발견하기도 한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 일하는 즐거움을 얻었다고 해요.

 

 
슬로우 워크
일하는 기자가 있다면 당장 잘리겠지만 놀랍게도 이 기자는 1999년 퓰리쳐상을 받았고, 무려 29권의 책을 썼으며 그중 2권이 전미도서상 최종 후보에 올랐다. MIT 출신의 천재 공학자이자 저명한 저널리스트인 칼 뉴포트는 신작 『슬로우 워크』의 도입부에서 존 맥피를 소개하며, 지금 우리 사회는 ‘생산성’에 대한 정의를 시급하게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지난 70년 동안 ‘컨베이어의 속도를 올리면 생산물이 늘어나는’ 공장식 생산성의 기준을 지식 노동자
저자
칼 뉴포트
출판
웅진지식하우스
출판일
2024.09.23

 

한국에서는 슬로우 워크라는 책 제목이에요. 그동안 인생을 너무 착실하고 헌신할 정도로 열정을 다해 산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는 책이 되기도 하면서 나만 바뀌면 되나? 이건 전반적인 업무 방식의 시스템 문제이기도 합니다. 물론 직업 중엔 슬로우 생산성과는 거리감이 있는 행정업무 같은 노동 방식도 있어요. 이 책에 말하는 느린 생산성을 강조한 방식에 적합한 경우는 "지식노동 업무"였습니다.

 

저 또한 책을 읽기도 전에 제목부터 끌어당기는 공감대가 형성되었지만 책을 펼치고 읽는 내내 모든 내용이 밑줄 긋고 싶을 정도로 내 마음을 잘 알아주는 이야기였습니다. 무조건적으로 헌신하듯 일했던 과거의 나의 업무방식 그 틀안엔 "불안"이라는 심리적인 감정이 깊숙이 숨어있었더라고요. 뭐 대단한 연구논문이나 책을 쓴다거나, 작곡을 하거나 하는 업무는 아니지만 내가 하는 일도 눈으로 보이는 결과 뒤엔 숨은 노력들이 많았거든요. 퇴근 후에도 주말에도 쉬지 않고 아이디어와 영감을 주우러 다니며 "나는 잘 성장하고 있어!" 내가 하는 행동에 명분을 스스로 주면서 내 몸과 정신을 혹사시켰더라고요. 그러면서 왜 물라주지? 억울해하기도 했으니 말이에요.

 

과부하로 인하여 번아웃이 왔을 때는 큰 두려움에 휩싸이고 했거든요. "나 이러다 망하는 거 아니야? 나만 이상한 건가? 이렇게까지 열심히 살았다고 살았는데 나한테 남은 게 뭐지?"이런 부정적인 생각들이 머릿속을 채우기도 하더라고요. 그러다가 흐름에 흘러가듯 다양한 업무 형태로 사회생활을 이어가면서 나의 일이 의미 있게 쓰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주변 업무환경을 개선하려고 노력했지만 한 개인의 노력은 오래 버틸 수는 없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머릿속은 복잡하고 앞으로의 나의 미래가 불확실하고 불안정하지만 느린 생산성 원칙 3가지를 지키면서 나만의 속도감으로 질 좋은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나의 시간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좋아하는 일을 오래 지속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 이 책을 읽어보세요. 그리고 주변에 소개도 해주면서 다 같이 느린 생산성 철학처럼 소란스러운 일에서 벗어나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의미 있는 일에 시간을 쓰이길 바랍니다.

 

지난 70년 동안 빠르게 빠르게 신속하게 일하면서 이뤄낸 엄청난 일들이 많다고 생각해요. 그 방법 또한 실패했다곤 생각하지 않습니다. 단지 시대에 맞춰 변화를 줘야 할 때가 온 것이라고 생각해요. 뭐든 과잉되었을 때를 알아차리고 느긋하게 접근해 보는 방법을 시도하면 되지 않을까요? 그러다 보면 속도감이 또 필요할 때도 올 테니까요.

 

슬로우 생산성

다음 세 가지 원칙에 근거해 지속 가능하고 유의미한 방식으로 지식 노동 업무를 꾸려나가려는 철학

 

①원칙 #1: 업무량을 줄인다

자신이 반드시 해야 하는 필수 업무를 제외한 나머지 일들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간다. 이렇게 업무 부하가 줄어들면서 생기는 여유를 활용해 가장 중요한 몇몇 프로젝트를 온전히 파악하고 추진해 나가자.

 

②원칙 #2: 자연스러운 속도로 일한다

가장 중요한 일을 서둘러하지 말자. 탁월함을 이끌어낼 수 있는 환경에서 집중도를 조절하며 지속 가능한 일정에 따라 추진하도록 하자.

 

③원칙 #3: 퀄리티에 집착한다

단기적으로 기회를 놓치는 한이 있더라도 자신이 만들어내는 결과물의 퀄리티에 집착하자. 이런 결과의 가치를 활용함으로써 장기적으로 더욱더 큰 자유를 누리도록 하자.

 

 

【문장수집】

20세기가 흘러가면서 이처럼 눈에 보이는 활동을 기준으로 삼는 휴리스틱 heuristic (정보나 시간 등이 부족할 때 직관적으로 판단하는 추론 방법.-옮긴이)이 지식 노동 생산성을 판단하는 주요한 방식이 됐다. 그러다 보니 우리는 원래 공장 노동에 따르는 육체 피로를 제한하려고 정한 주 40시간 노동을 똑같이 적용해 사무실 건물에 모여서 일하게 됐다. 수신 메일함을 무시할 때 죄책감을 느끼거나, 자진해서 지원해야 한다는 내면화된 압박감을 경험하거나, 상사가 근처에 있을 때 '바쁜 척'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33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업무 과부하의 비인간성과 싸울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정당한 경멸이나 경솔한 새로운 정책이 아니라, 애초에 생산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좀 더 느긋하게 파악한 개념일지도 모른다는 깨달음이었다.

52

지식 노동(일반 정의) 인지 노력을 적용함으로써 지식을 시장가치를 지닌 성과물로 바꾸는 경제활동.

55

원칙 #1: 업무량을 줄인다

자신이 반드시 해야 하는 필수 업무를 제외한 나머지 일들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간다. 이렇게 업무 부하가 줄어들면서 생기는 여유를 활용해 가장 중요한 몇몇 프로젝트를 온전히 파악하고 추진해 나가자.

73

물리학 연구를 제대로 하려면 중간에 중단하지 않고 쭉 계속해서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상당한 집중력이 필요하죠… 조금이라도 행정 업무를 하다 보면 그렇게 시간을 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나는 무책임하다는 평판을 일부러 지어냈습니다. 그것도 아주 적극적으로 알렸어요. 모두에게 나는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다녔죠.

95

프랭클린은 자서전에서 근면을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항상 유용한 일에 시간을 쓰겠다'"라는 결의라고 정의했다.

101

불필요한 메시지 교환을 최소화하도록 좀 더 구조화된 이메일을 쓰라고도 제안했다.

107

내가 아는 유능한 기업가들은 모두 스스로 모든 일을 처리하면서 변변찮은 결과를 내는 사태가 생기지 않도록 관련 분야 전문가에게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을 선호한다.

125

원칙 #2: 자연스러운 속도로 일한다

가장 중요한 일을 서둘러 하지 말자. 탁월함을 이끌어낼 수 있는 환경에서 집중도를 조절하며 지속 가능한 일정에 따라 추진하도록 하자.

149

원칙 #3: 퀄리티에 집착한다

단기적으로 기회를 놓치는 한이 있더라도 자신이 만들어내는 결과물의 퀄리티에 집착하자. 이런 결과의 가치를 활용함으로써 장기적으로 더욱더 큰 자유를 누리도록 하자.

220

우리는 적어도 지난 70년 동안 신속한 접근법을 시도했다. 그 방법은 실패했다. 이제는 좀 더 느긋한 방법을 시도할 때이다.

276

 

 

 

Slow Productivity Ⅰ 칼 뉴포트 Ⅰ 슬로우 워크

덜 일함으로써 더 좋은 결과를 내는 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슬로우 워크:덜 일함으로써 더 좋은 결과를 내는 법 - 성공/경력관리 | 쿠팡

쿠팡에서 슬로우 워크:덜 일함으로써 더 좋은 결과를 내는 법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성공/경력관리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Credit

글. 이정윤

사진. 이정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