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4월 관세 폭탄, 글로벌 시장은 왜 아수라장이 되었나?

2025. 4. 7. 18:26in Swipe

728x90
반응형

트럼프의 관세 부활, 세계 증시가 흔들린 이유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해방의 날(Liberation Day)’을 선언하며 전 세계 수입품에 광범위한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예고됐던 시점이긴 하지만 막상 실제로 발표된 정책의 강도와 내용은 시장의 예상보다 훨씬 강력했고, 그 여파는 고스란히 주식시장에 반영되었습니다.

조마조마했던 트럼프의 관세 정책 발표가 현실이 됐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주식시장은 말 그대로 혼돈의 카오스, 아수라장이 되었죠.

그렇다면 원인은 무엇일까요? 또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트럼프의 ‘미국 해방의 날’ 선언

4월 3일, 트럼프 대통령은 이 날을 ‘미국 경제 주권의 회복’이라 선언하며,중국, 한국, EU, 일본 등 주요 교역국에 일괄적인 고관세를 적용했습니다. 한국에는 25%, 중국에는 34%, EU는 20%, 일본은 24%가 부과됐죠. 무역적자 해소와 미국 내 일자리 창출이라는 명분이었지만, 실제로는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회귀의 신호탄이었습니다.

근거는 부족한데 생각보다 센 관세

문제는 이 관세가 어떤 정밀한 경제적 분석이나 합리적 검토보다는트럼프 대통령의 직관과 정치적 메시지 중심으로 추진되었다는 점입니다. 실제 수입 규모, 산업 영향, 소비자 피해 등은 구체적으로 고려되지 않은 듯 보였습니다. “중국 제품은 너무 싸고, 한국은 미국을 이용하고 있다”는 식의 레토릭이 앞섰죠. 그래서 더 시장은 당황했습니다.

역풍을 맞을지도 모른다는 우려

당장 미국 내에서도 반발이 큽니다. 기업들은 부품 가격이 급등해 생산비가 올라갈 수밖에 없고, 소비자들은 그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게 되죠. 자동차, 전자제품, 식료품까지 가격 인상 가능성이 크고, 이는 소비 위축 → 기업 실적 악화 → 증시 하락이라는 악순환을 부를 수 있습니다.

혹시나 이어질 경기 침체에 대한 두려움

2020년 팬데믹 이후 겨우 회복세를 보이던 글로벌 경제. 이번 고관세 정책은 경기 과열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동시에 지나치게 빠른 둔화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른바 ‘정책 실수(policy mistake)’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고 있습니다.

무역 전쟁에 대한 두려움

중국은 즉각 보복 조치를 경고했고, EU 또한 WTO 제소와 보복 관세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이게 단순한 미국의 단독 행동에서 끝나지 않고, 2018~2019년처럼 ‘무역전쟁 2라운드’로 번질 경우, 전 세계 공급망과 투자 흐름이 급격히 위축될 수 있죠.

앞으로의 전망 & 관전 포인트

관세 자체보다 더 중요한 건 앞으로의 흐름입니다. 중국, 유럽, 한국의 보복 수위와 방향 미국 소비자의 체감 물가 상승 속도 연준(Fed)의 금리 정책 변화 이 3가지는 향후 증시 변동성을 결정짓는 핵심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사람들의 긍정적 바램…?

일각에선 “이러다 금방 철회하겠지”라는 기대도 존재합니다. 실제로 과거 트럼프 대통령도 강하게 밀어붙이다가 비즈니스계 반발로 일부 정책을 철회한 전력이 있죠. 하지만 이번에는 대통령 2기이자 마지막 임기, 정치적 계산보다 강한 드라이브를 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경기침체에 대한 깊은 우려

경제는 심리입니다. 실제로 실물 경기가 나쁘지 않아도 “망할 것 같다”는 공포가 돌면 투자는 위축되고, 소비는 멈추며, 결국 실제로 경기 침체가 옵니다. 현재 시장은 심리적으로 굉장히 민감해져 있습니다.

과거로부터 배우는 비슷한 사례

2018년~2019년 무역전쟁 당시, 반도체 수요 급감, 자동차 수출 위축, 글로벌 제조업 PMI 급락 등으로 인해 한국, 일본, 독일 등 제조 중심 국가들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당시 경험은 지금 위기에 대한 힌트가 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어떻게 대응할까?

관세 영향 적은 산업을 찾자. 로컬 소비 중심 기업, 내수 서비스업, 비관세 산업군

동남아, 인도 등 생산기지 대체지 관련 기업 주목 포스트 차이나 수혜 예상

고정비 낮고 유연한 공급망을 가진 기업이 유리 위기 속에서도 비용 효율성이 강한 기업

트럼프의 관세 정책은 단지 무역 문제만이 아니라, 정치, 경제, 심리, 공급망, 기술, 투자 등 전방위적인 영향을 가져오는 중대한 이슈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냉정하게 정보 흐름을 분석하고, 장기적인 구조 변화 속에서 기회를 찾는 시야가 필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