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과 쾌락, 그 최적의 지점에서 The Sweet Spot (by Paul Bloom) "최선의 고통" 폴 블룸 RHK(알에이치코리아)

2023. 8. 12. 20:25독서

728x90
반응형
SMALL

2023년 10번째 독서기록


개인의 시간이 주어지면 장동선 뇌과학 박사님의 유튜브를 정주행할 생각이었다. 너무나도 궁금한 뇌니까 : ) 최근 올라온 "내 삶이 더 나아지고 싶다면 고통을 선택해야 한다?"편을 보고 바로 주문한 "최선의 고통" 책이다! "나는 어떠한 고통을 감수할 수 있는가?, 고통으로 쾌락을 얻는 것이 더 의미 있는 삶으로 가는 길, 스스로 선택한 결핍에서 행복을 시작할 수 있다." 이 문장들에 매료되어 바로 읽어보기 시작! 첫 장부터 집중하기 힘들었다. 생각보다 딥한 책이었기 때문이다ㅋ 인문학적 관점이라 모호한 부분이 책 속으로 빠져들게 하는데 시간이 꽤나 걸렸지만 인간은 성장보단 개선되기 위해, 급변하는 시대에 맞게 진화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감정 선의 대립 이론들! 열린 태도로 살지 않으면 이 세상은 살기 힘들겠구나ㅋㅋ 정말 좋아하는 인생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에서 나오는 시구절처럼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흔들리지 않고 가는 사랑이 어디 있으랴" 결국 여러분은 불확실성과 함께 사는 것을 선택하게 될 겁니다. 다시 과거의 어느 지점으로 돌아간다 해도 현재 당신의 삶을 선택하게 될 겁니다.

 

대립 이론

쾌락이 존재해야 고통이 존재하고

고통이 존재해야 쾌락이 존재한다는 이론

 

이 책을 쓰면서 자료를 충분히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는데 정말 많은 논문, 자료, 영화, 드라마, 인물, 게임, 사례 등이 나온다. 엄청난 자료에 놀라기도 했다. 이 많은 자료 중에 다행히도 내가 접한 부분이 적지 않아 다행이라는 마음이 들기도 했다.

 

이정윤(@antyoon)
이정윤(@antyoon)
이정윤(@antyoon)
이정윤(@antyoon)
이정윤(@antyoon)
이정윤(@antyoon)
이정윤(@antyoon)
이정윤(@antyoon)
이정윤(@antyoon)
이정윤(@antyoon)
이정윤(@antyoon)
이정윤(@antyoon)
이정윤(@antyoon)
이정윤(@antyoon)
이정윤(@antyoon)
이정윤(@antyoon)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