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함의 양면성에 대한 깊은 고찰이었다.🧐

2023. 12. 9. 01:00기록

728x90
반응형
SMALL

순수함이 나쁠 때가 있네?

사람을 겪다 보니 나로서는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일을 아무렇지 않게 하는 모습을 보고 “왜? 저럴까?”라는 궁금증을 가진 지 정말 오래된 거 같아요. 그러다가 그 궁금증에 대한 이름표를 붙여 "순수함의 양면성"이라고 스스로 정의하게 되었어요! 그러다 며칠 전 읽었던 "창조적 행위"를 읽으면서 순수함의 양면성 중 긍정에 대한 부분이 명확해지는 걸 발견을 하게 되었어요. 그래! 길고 긴 나의 궁금증이 이렇게 하나씩 정리되는구나! 나와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을 이해하고 싶어 하는 욕구가 정말 컸던 거 같아요. 그래서 사람을 이해하고자 인문학, 자연, 물리학, 소설, 우주 관련 책들과 고도의 심리를 알아볼 수 있는 리얼 연애 프로그램, 그알처럼 범죄자가 나오는 방송들을 즐겨보기 시작한 거 같아요. 저런 다양한 인간상이 있고 저마다 사정이 다 있구나. 사람을 함부로 아는척하지 말자! 내가 못 알아차린 부분도 있을 테니 내 이야기가 아닌 타인의 이야기는 정말 가족 이야기도 조심스럽거든요. 그래도 너무 알고 싶었던 순수함의 양면성을 가진 사람들.

 

① 순수함의 긍정 : 창의성

성숙한 어른이지만 어린아이와 같은 순수한 마음으로 세상을 호기심 가득하게 바라보며, 자기가 하는 일에 집중할 때 순수함에서 나오는 창의성을 좋아합니다. 점점 나이를 먹으면서 잃어가는 건 “호기심"이 아닌가 몰라요. 제가 월트디즈니를 다시 한번 보면서도 느꼈던 부분이지만 어릴 때는 참 세상 호기심이 많아 상상하기를 좋아했던 거 같은데 어른이 되어버린 지금은 호기심보단 해결해야 할 일에 집중하게 되는 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아직도 어린아이처럼 순수한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창의적인 일을 해낼 때 순수함의 긍정이라고 생각합니다.

 

② 순수함의 부정 : 폭력성

미성숙한 어른에게서 느껴지는 타인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는 순수한 마음에서 나오는 폭력성을 정말 이해하지 못합니다. ? 모르지? 저게 나쁜 행동인 ? 모르지? 정말 모르는 것인가? 나쁜 알면서 하는 행동일까? 등등 그런 사람들을 만날 때면 무수한 질문을 토해냈던 같아요. 대체 나이를 먹으면서 나이 대에 배워야 하는 경험과 느꼈어야 하는 감정들을 놓쳤을까? 부족한 제가 감히 예상해 보자면 이끌어줄 어른이 주변에 없어서 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올바르게 배울 기회가 없어 놓쳐버린 아닐까? 그래서 순수했던 미성숙한 어린이의 자아로 성숙해야 어른의 모습을 가지고 타인에게 상처가 되는 언행을 아무렇지 않게 하는 아닐까라는 순수함의 부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렵네요. 제가 쓰고도.. 일단 뱉으라 했어!)

 

Photo: 이정윤 @antyoon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