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틀띵킹⏰ 디자인 비용으로 얼마를 지불하시겠어요?(같은 비용이라면 적게 움직이고 싶다.)

2024. 1. 18. 16:40기록

728x90
반응형
SMALL

곁에 디자이너 친구 하나 있으면 세상 든든하다.

By Jeong-Yoon Lee

 

새삼 느끼는 거지만 곁에 디자이너 친구 한 명 정도 있으면 은근히 쓸모가 많다. 누군가 설득하기 위해 말로는 부족할 때가 많다. 그럴 때 시각적으로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를 만들어줄 디자이너 한 명 있으면 일이 쉽게 돌아가기도 한다. 그 간단한 일을 스스로 해결하려니 컴퓨터 앞에 앉아 끙끙거리다 시작도 하기 전에 갈피를 못 잡고 접게 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어떤 일을 하든 시작을 알리는 첫 단계에서 꼭 필요한 디자인 파트다.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명함 한 장을 만들더라도, 가게를 오픈하기 위해 간판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디자인은 꼭 필요하다.

 

더 나아가 브랜딩이 잘 된 브랜드들을 보면 어느 정도 브랜드가 자리가 잡히고 무르익으면서 덜어낼 준비를 한다. 첫 단계 세상에 알리기 위해 기교와 장식이 들어간 로고타입이었다면 굳건히 이름만으로 존재의 힘이 생겼을 때는 심플한 고딕체 타입(산세리프)으로 변경되는 경우를 많이 봐왔다.

 

그 첫 단계에서 이름, 컬러, 철학, 상품, 서비스 등을 잘 보여주기 위한 시도를 위해서라도 디자이너는 필요한 존재다. 나중에 덜어낼 것을 고민하게 될지라도 채워야 하는 단계에선 괜찮은 디자이너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다.

 

Photo: 이정윤 @antyoon

 

 

① 디자인 비용을 먼저 제시하기

브랜드를 만들 건데 로고가 필요해요. 로고 제작비용으로 200만 원 정도 생각하고 있는데 작업 가능할까요?라는 예상 견적을 미리 제안해 주는 게 좋다. 그래야 제안해 준 비용에 따른 작업 가능 여부와 일의 범위를 정하기 좋다. 만약 프리랜서와 같은 디자이너라면 본인 작업 스타일에 맞게 가격을 쉽게 부를 수 있지만 직장인 디자이너라면 가격을 정하는 거 자체를 어려워할 수 있으니 먼저 가격을 제안해 주면 판단하기가 아주 수월하다.

 

 

② 원하는 그림체를 가진 디자이너에게 의뢰하기

작업했던 이미지 몇 개만 받아봐도 그 디자이너의 스타일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난 트레이닝복을 만들고 싶은데 자꾸 드레스 시안을 보여준다면 세상 어렵게 일을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작업을 많이 한 디자이너를 찾아 연락하시라!

 

 

③ 흐름을 잘 읽고 일정을 잘 지키는지

남녀가 너무 잘 맞아 연애에서 결혼까지 스무스하게 흘러가는 커플들처럼 일에 있어서도 나와 잘 맞아 걸리는 거 하나 없이 술술 풀려가는 존재가 존대한다. (찾기가 힘들어 그렇지!) 그런 사람과 일을 하면 세상 일이 재밌어진다. 무엇보다 쓸데없는 에너지 낭비를 하지 안 해도 된다. 작업 진행에 있어 이해가 안 가거나 부족한 소스가 있으면 즉각 시원시원하게 이야기해 주면 해결책을 찾아줄 텐데 그걸 혼자 끌어안고 있는 경우가 간혹 있다. 일이 잘 되기 위함이니 일에 있어서는 다 오픈하시라!

 

소통보다 중요한 일정을 지키는 태도가 정말 중요하다. 상황에 따라 완성도가 떨어질 수도 있지만 일정을 지키지 못하는 것은 일어나면 일이다. 일의 진행에 있어 흐름을 읽고, 소통이 되는지, 사고 없이 일정을 지킨다면 부족한 퀄리티는 서로가 보충해서 충분히 끌어올릴 있다.

 

 

Photo: 이정윤 @antyoon
Photo: 이정윤 @antyoon
Photo: 이정윤 @antyoon
Photo: 이정윤 @antyoon

728x90
반응형
LIST